티스토리 뷰

월급만으로는 도저히 미래가 그려지지 않아 답답하신가요? 이리저리 머리를 굴려봐도 하루는 24시간. 부업을 해도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럴 때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는 하는데요.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주식계좌 개설부터 초반에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정리해 봤습니다.

 

주식 초보를 위한 알찬 정보

 

주식계좌개설

 

우선 주식을 하려면 증권계좌가 필요합니다. 삼성증권, KB증권, 하나증권, 미래에셋 등 여러 증권사가 있는데요. 저는 키움증권 계좌를 추천드립니다. 키움증권을 추천드리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앞으로 주식을 공부하기 위해 여러 정보를 보시게 될 텐데요. 대부분의 교육자료들은 키움증권의 인터페이스를 토대로 제작되어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는 계좌개설이 간편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키움증권은 어플을 통해 3분이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좌 개설 시 주식을 증정하는 등의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참고 바랍니다. 물론 수수료 할인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다른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도 무방합니다.

 

 

  • 키움증권 계좌 개설 방법
    • 키움증권 계좌는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하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 준비물 : 스마트폰 앱, 신분증, 입출금에 이용할 연계 계좌
    • 계좌 개설을 진행하다 보면 자금의 원천, 투자성향 등에 대한 질문이 있을 텐데요.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니 대충 입력하셔도 됩니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주식계좌를 개설하셨다면 주식 투자자 중 상위 10%의 위치에 있으십니다.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손실을 보며 극소수만 수익을 실현하기 때문인데요. 아직 아무런 손실이 없는 당신은 자동으로 상위권에 랭크됩니다. 그렇다면 이 순위를 더 끌어올리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에는 크게 두 가지 개념이 있는데요. 바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입니다. 아직 주린이인 당신에게는 이 용어조차 헷갈릴 수 있는데요. 이해하기 쉽도록 개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기본적 분석

 

기본적 분석이란 말 그대로 기본에 충실한 분석법입니다.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공시한 보고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회계학을 전공하지 않은 분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데요. 초보자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자공시시스템 DART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중앙의 공시통합검색란에 조회할 종목명을 적습니다.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 삼성전자를 검색했습니다.

종목명 검색

  3. 검색 이후 나타난 화면에는 보통 반기보고서 또는 분기보고서가 있을 겁니다. 가장 최신 보고서를 클릭해 주세요.

 

 

  4. 새로뜨는 보고서 창에서 연결재무제표를 클릭합니다.

연결재무제표

  5. 유동자산과 부채총계를 확인합니다.

6. 삼성전자의 유동자산은 214,442,141, 부채총계는 94,292,361입니다. (단위 백만 원)

부채총계를 유동자산으로 나누어 주면 0.439710033... 이 나오는데요. 한마디로 삼성자산의 부채비율은 43%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부채비율이 50% 미만이면 재무건전성이 우량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굉장히 기초적인 것이지만 투자에 앞서 이 정도도 몰라서 상장폐지를 당하거나 투자금을 잃는 분들이 수두룩하다는 현실. 물론 부채비율이 낮다고 해서 무조건 투자에 성공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투자하지 말아야 할 기업을 거르는 데에는 유용한 방법일 거라 생각합니다.

 

2)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은 뭔가 따분하셨나요? 당신이 궁금해할 기술적 분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바로 차트 분석인데요. 사실 차트 분석은 파고들면 정말 끝도 없습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차트를 비롯한 기술적 분석은 보조지표라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기술적 분석법은 후행성이며 결과론적이기 때문에 맹신하기보다는 보조지표로써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차트의 기본 용어

 

삼성전자 차트

 

차트를 제대로 본 적 없는 분이라면 위 차트가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뜯어보면 별거 아니라는 점. 기본적으로 차트를 구성하는 요소는 양봉과 음봉입니다.

 

차트의 구성

 

확대된 차트를 보시면 빨간색과 파란색의 네모박스들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빨간색 네모박스를 양봉, 파란색 네모박스를 음봉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주식이 상승했다면 양봉, 주식이 하락했다면 음봉으로 표시됩니다. 차트는 1분, 3분, 5분, 하루, 일주일, 한 달, 일 년 등 여러 기준으로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접하게 되는 차트는 하루를 기준으로 하는 일봉입니다.

 

이렇듯 양봉과 음봉이 그려지면서 그 평균을 낸 이동평균선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미지를 보시면 빨간 선, 파란 선, 초록선 등이 보이시나요? 저 선들을 토대로 지지와 저항을 잡고 투자 기준을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모두 다루기에는 너무 많은 양이라 기술적 분석에 대해 굉장히 기초적인 부분을 다루는 전자책을 하나 소개해 드릴 테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똑똑한 머리, 세계정세에 대한 지식, 차트를 잘 파악하는 기술 등만 있다면 주식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물론 도움은 되겠지만 개인투자자들이 패배하는 가장 큰 원인은 욕심입니다. 주식투자는 애초에 보통 인간에게는 부자연스러운 행위입니다. 상승하는 주식을 보유해 본 경험이 있다면 공감하실 텐데요. 상승하는 주식을 파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더 오를 수도 있는데 팔아야 하니까요. 하지만 그 욕심을 잘 컨트롤하는 사람들이 살아남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더 비싸게 팔 수 있었는데, 더 싸게 살 수 있었는데, 그때 살걸, 그때 팔걸 이런 마인드는 없애버려야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만 팔아도 당신은 워런버핏이 될 수 있습니다.